2020년 대문의 한 해를 돌아보며

총론 2020년 대문의 한 해를 돌아보며 이강은 / 대문 편집위원장, (사)인문사회연구소 이사장 유례없는 역경의 시대, 2020년도 여지없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우리 대구는 코로나19로 커다란 시련을 겪었지만 가장 모범적으로…

코로나19와의 낯선 조우(遭遇), 소중한 경험

기획특집 #1 코로나19와의 낯선 조우(遭遇), 소중한 경험 오동욱 /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2019년 말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Pandemic)은 사회·문화·경제 전반에 걸쳐 큰 충격을 가져왔다. 문화예술계 역시 전례 없던…

팬데믹 시대와 대구예술인지원센터

기획특집 #2 팬데믹 시대와 대구예술인지원센터 강두용 / 대구예술인지원센터장 올해는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든 일상이 멈추었다. 국민 모두가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가뜩이나 어려운 처지였던 문화예술인들은 생계의 위협까지 느끼며 누구보다…

아이와 함께 자라며 일하며

기획특집 #3 아이와 함께 자라며 일하며 김수경 / 국악밴드 나릿 대표 조명이 켜지고 관객과 마주하고 전하는 첫 인사는 언제나 설렌다. 무대에서의 긴장감은 관객의 박수와 함께 보람과 희열로 녹아내린다. 무대에서 나를…

창의성 교육, 교사교육에서 출발해야

대구예술의 힘 #작고·원로 예술인 창의성 교육, 교사교육에서 출발해야 신경애 / 경북대학교 강사, 교육학 박사 “대학교수는 미술가입니까, 미술교육자입니까.” 박휘락은 매 학기 첫 강의 때 학생들에게 대뜸 이런 질문을 던졌다. 학교급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