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식

목차보기
재단소식
Print Friendly, PDF & Email
재단소식
지역작가 미술작품 대여사업 <Show Your ART>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많은 지역 시각 예술가들이 전시 중단 등의 어려움과, 시민들은 코로나 블루(우울감)를 겪고 있다. 이에 대구시와 대구문화재단은 ‘지역 시각 예술가들의 안정적인 창작활동 고취와 시민들의 여가문화 활성화 및 심리방역’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지역작가 미술작품 대여사업‘Show Your ART’를 추진한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았다. 지난 5월, 지역 내 시각분야 전문가, 관련 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작품 공모, 대행사 선정 등 실효적 실행 방안들이 도출되었고 이를 반영하여 작품 공모를 진행하였다.

작품 공모는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증(등본)상 대구광역시에 거주하고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발급하는 예술활동증명이 유효한(도는 공모 기간 내 신청 완료자 포함) 시각 예술인을 대상으로 6월 28일(월)부터 7월 19일(월)까지 약 20일간 진행되었다.

접수 결과, 서양화, 한국화, 미디어 등 총 9개 분야의 작품 총 287점이 접수되었고 심의를 거쳐 최종 160점의 작품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작품은 오는 9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지역 내 공공기관 및 병원, 공항 등에 전시되며 선정 작가들에게는 작품 대여료와 전시에 필요한 작품 운송, 설치, 보험 가입 등을 지원한다.

※전시장소 : 대구시의회, 대구시청, 대구콘서트하우스, 대구오페라하우스, 대덕문화전당,대구의료원, 대구국제공항공사, 대구동산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대덕문화전당(남구 코로나 백신접종 센터)
좌) 동산병원(코로나 접종 관찰구역) / 우) 대구국제공항
칠곡경북대학교병원(힐링갤러리)
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관도 9월 중 오픈될 예정이다. 작품과 함께 QR코드 해설 서비스도 병행하여 관련 작품에 대한 설명 등을 자세히 청취할 수 있으며 이는 시민들이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지역작가 미술작품 대여사업은 단순히 우수한 미술작품 선정에 그치지 않고 위드 코로나의 시류를 적극 반영하여 피로감이 쌓인 시민들에게‘예술을 통한 힐링’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시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공공기관과, 유동인구가 많은 공항, 코로나 예방접종센터 등을 작품 전시 공간으로 선택한 것도 대구 시민의 힐링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지역의 시각 작가에게는 미술작품 재창작의 기회를, 대구 시민에게는 미술작품 관람을 통한 안전한 여가활동으로 일상에 좀 더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