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소식

목차보기
재단소식
Print Friendly, PDF & Email
재단소식
대구문화재단,
지역 문화기부 활성화 본격 시동
박주현 / 대구문화재단 정책홍보팀장
(재)대구문화재단(대표이사 이승익)은 지역 문화예술 메세나를 장려하여 재단이 후원 매개‧협력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문화기부 활성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지역 문화예술 기부 환경 활성화 도모를 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사업에 재단이 선정되어 국비로 운영한다.

먼저 11월 23일부터 20일동안 진행한 ‘2020 대구문화재단 기부챌린지’는 기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프로젝트로 재단 창립 20주년을 향한 20명의 릴레이기부 챌린지다. 대구문화재단 이승익 대표이사와 대구예총 김종성 회장을 시작으로, 지역 기업 대표, 개인 등 대구문화를 사랑하는 시민 20명의 기부로 2천여만원을 모았다. 재단이 사전에 협의된 기부자 20명에게 챌린지 인증샷용 현수막과 기부약정서를 보내면 기부자는 인증샷과 기부약정서, 기부금을 송금하는 방식이다. 기부 인증샷은 매일 1명씩 재단 SNS를 통해 공개하였고 기부자에겐 재단 온라인 소식지 발송 및 주요 행사 초대, 온라인 기부의 전당 등록, 기부증서 및 기념품 제공, 기부금 영수증 발행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기부챌린지의 시작을 알린 대구문화재단 이승익 대표, 대구예총 김종성 회장
이어 내년 1월엔 ‘슬기로운 후원스쿨’로 기부 문화 활성화와 후원 관련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재단의 기부금 모금 사례 및 향후 기부 사업 공유와 전문가를 초빙하여 기부 프로그램 기획방법, 기부금 회계처리방법에 대해 강의 할 예정이다.

현재 재단 임직원들로 문화기부 TFT를 구성하였고 추후 외부 운영위원회도 꾸려 2021년 새해 지역 문화기부 확산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동시에 기부방법을 세분화해서 자동이체(CMS)로 한 달에 1,004원을 기부하는 ‘천사의 힘’, 한 달에 1만원을 기부하는 ‘만원의 동행’ 등 소액 정기기부와 희망금액 일시기부를 통한 시민 모금운동과 기업 메세나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또, 기부약정서를 제작하여 재단 운영시설이나 행사 시 배포하고 홈페이지에 기부 페이지를 구축하는 등 기부 신청의 편의성도 높일 예정이다.

대구문화재단 기부약정서
대구문화재단은 이승익 대표이사의 취임 이후 직원들의 공모를 통해 ‘소통과 참여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문화플랫폼’이라는 비전과, ‘예술가와 동행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대구문화재단’이라는 미션으로 새로운 전략체계를 세웠다. 앞으로 사회적 가치 기반 경영을 위해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모인 기부금은 재단 기금으로 적립해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사업에 사용하여 ‘문화로 즐겁고 예술로 행복한 대구’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재단의 문화기부 운동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기대한다.
대구문화재단 기부챌린지
‘2020 대구문화재단 기부챌린지’에 참여해주신 분들(릴레이 순)
이승익 대구문화재단 대표이사 김종성 대구예총 회장 이재혁 대구경북녹색연합 대표
윤민환 치맥킹 대표이사 이승우 엔진닥터큐 대표 박종률 님
이기환 거한건설(주)대표 임종락 ㈜시대건설 대표 김승규 님
김선영 연암국어학원 대표 김동겸 세종약품 대표 추교관 ㈜위니텍 대표
류효충 님 김동원 극동자동차(주) 대표 권석원 동진건설 대표
감 신 님 김창균 세화텍스타일 대표 권용협 ㈜도영유통 대표
오상섭 님 이영수 이영갤러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