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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석수(1921~76)선생의 삶과 작품 활동
김영동 / 미술평론가
유년시절

그림 장석수, 자화상, 종이에 펜, 32.3×25.7cm, 1950년
장석수(張錫洙/石水)선생은 1921년 5월 24일 경북 영일군 지행면 양포동 471번지에서 부친 장병규씨와 모친 박노동 여사 사이 4남 5녀 중 막내로 출생했다. 양포는 오늘날의 행정구역으로는 포항시 남구 장기면에 속하는데 동해안 구룡포에서 감포 방향을 향해 내려가다 국도변 중간 즈음에 위치하고 있다. 비교적 곧게 내려오던 해안선이 양포에 이르러 안으로 만곡하면서 내해를 형성해 백사장이 유난히 아름다운 조용한 바닷가 마을이다. 어업과 농업을 주업으로 하는 이 마을에서 장석수 선생의 부친은 천석꾼 소리를 들었다. 지주 집안의 막내아들로서 유복한 환경에서 자란 장석수 선생은 형들과 함께 장기초등학교를 다녔으며 상급학교 진학을 포함한 일본유학의 교육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어릴 때 어느 날 동무와 둘이서 마을 앞 바닷가에 있는 빈 배에 올라가 놀다가 잠시 잠든 사이 배가 해안에서 멀리 바다 가운데로 떠밀려 나온 것을 알고 공포에 질려 혼났던 경험을 수필로 쓴 적이 있다. 양포 바닷가 고향의 풍광에 대한 아름답고 환상적인 기억을 성인이 된 후에도 여러 차례 글이나 작품을 통해서 추억하곤 했다.
학창시절
“1935년에 장기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대구 교남학교(현 대륜중학교)로 진학했으나 2년 만에 자퇴하고 일본 교토(京都)에 있는 東山中학교로 편입하여 1940년 3월 17일에 졸업하였다. 그가 교토에 있는 동산중학교를 택한 연유는 알 수 없으나 그의 둘째 형(와세다 대학에서 영문학 전공한 장기동 전 영남대 교수)과 맏형(주오대 법학부)이 모두 일본 유학을 했다. 그의 동산중 동창회 명부(1975년 작성)를 보면 32명이 기록되어 있어 대구 경북에서 그 학교로 유학 간 학생들이 적지 않았던 것 같다.1) 중학교를 졸업한 후 집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도쿄 우에노에 있던 태평양미술학교의 유화과에 1940년 4월 1일 입학한다.
1942년 6월 유화과 3학년 재학 중에 「자화상」(30호, 유화)을 제21회 조선미전2)에 출품해서 입선을 했다. 1943년 9월 4학년 재학 중에 「두건」(30호, 유화)이 전국결전미술전람회에서 특선했다.3) 그리고 같은 해 10월 제32회 태평양화회에서 특선했다. 장석수 선생은 자신의 또 다른 이력서에서는 “1943년 10월 31일 일본 도쿄(東京) 우에노 太平洋미술학교 유화과 제3학년을 졸업”했다고 적고 있는데 4학년 졸업이 아닌지 기록에 혼선이 있어 보인다. 귀국 후 고향에서 그림을 그리며 지내는 한편 1944년 5월부터 1945년 8월 20일까지 1여 년간 지행면 서기로 근무하다가 해방을 맞아 그만 두었다.
좌) 장석수의 중학생시절 부친과 두 형들과 함께. 바로 옆 둘째 형 장기동(양정고를 거쳐 와세다대에서 영문학 전공, 뒤에 영남대 교수), 그 다음 맏형 장도수(주오대 법학부를 나와 10여 년간 경북도청에 근무하다 해방 전인 1944년에 귀향), 사진의 배경과 정확한 시점은 미확인.
우) 교토의 동산중학교 전경. (장석수 선생이 소장하던 사진)
태평양미술학교 시절
해방에서 1950년대 중반까지

좌) 1946년 1월 신부 權晩連과의 혼례식장 기념촬영,
우) 1945년 3월 신명여고를 졸업한 權晩連 여사의 재학시절 모습.
해방 이듬해 1946년 1월1일부로 대구여중 미술교사로 부임하면서 신명여고를 졸업(1945년 3월)한 權晩連과 혼례를 올렸다. 1949년 9월부터는 대륜중학교에서 1950년 8월 말까지 근무했다. 대륜중학교에 재직 중이던 1949년 10월에 개최된 제1회 국전에 작품 「신생」(50호, 유화)을 출품 입선했다. 이후 사대부고 강사를 거쳐 1952년부터 대구 제3중학교에서 1954년 4월까지 근무했다. 제3중(경상중학교)에는 전선택 선생이 후임으로 오고 장석수 선생은 같은 해 6월부터 신명여고로 옮겨 이듬해 1955년에 첫 개인전을 4월 4일부터 9일까지 대구 미국문화관(USIS) 화랑에서 개최했다. 작품 「남매」 외 27점의 유화를 전시했는데 팸플릿 출품 목록에는 제목과 캔버스 호수가 기록되어 있고 최해룡의 서문을 실었다.
서문에서 최해룡은 “오랫동안 침묵을 지키며 오직 매너리즘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려고 묵묵히 계속하여 오든 성실의 화우”로 작가를 소개하고 있다. 장석수 선생은 이 전시가 끝나자 연이어 서울 이동전을 가졌다. 4월 24일에서 30일까지 제2회 개인전으로 서울 동화백화점 화랑에서 개최된 이 전시에는 대구 전시에 출품한 작품을 위주로 신작을 몇 점 더 포함해서 「가족」 외 30점을 출품했는데 팸플릿에 화가 도상봉이 전시서문을 썼다. “일찍이 태평양미술학교를 졸업한 후 태평양화회에 「老農夫」 출품을 위시하여 선전입선을 거쳐 제1회 국전에 작품 「新生」을 출품했던 작가”라고 소개하고 있다.
대구매일신문에서는 두 전시를 준비 중에 있는 작가를 작업실 겸인 신명학교 미술실로 찾아가 인터뷰한 기사를 1955년 4월 3일자 4면에 싣고 있다. 기자는 작가의 풍모를 세잔을 연상시킨다고 비유하면서 “제작태도는 한결같이 물체에 파고들어가려는 진격성을 잊지 않았다”고 쓰고 있다. “작품에는 리얼리티에의 추구가 충만한 가운데무언지 새로운 방향으로빠져나가려는 몸부림이 그의 독특한 색조 속에 담겨 있는듯하다”고 썼다.
같은 해 6월 대한미술협회 창립 10주년 기념 제7회 전람회에 「산야의 목동」과 「학살」 두 점을 초대 출품했고 또한 10월에는 제4회 국전에서 「예술가의 가족들」(100호, 유화)로 입선했다.
故장석수 선생과 정은기 선생 (제공: 정은기 선생)
Q. 1950~60년대 앵포르멜 운동이 일어나며, 대구 경북화단은 추상계열과 구상계열이 상호경쟁하며 지배했습니다. 장석수 선생님은 추상화 화단을 이끈 작가로 평가받는데, 그 당시 현장에서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정은기 : 지금이야 구상과 추상이 상호 경쟁했다고 말하지만, 그 당시엔 구상회화를 하는 사람이 대다수였기 때문에 추상계열은 취급도 못 받았다. 심지어 장석수 선생을 포함해 정점식, 서석규, 이영륭, 유병수 등 인원도 많지 않았다. 그들 중 내가 생각했을 때 추상화를 제대로 한 사람은 계명대의 정점식 선생과 영남대의 장석수 선생이다. 장석수 선생은 앵포르멜 추상을 열정적으로 했다. 특히 1965~67년에 선생은 화폭을 크게 써서 대형작업을 했는데, 그 당시에는 그렇게 큰 작품을 하는 화가가 거의 없었다. 전쟁 이후라서 지금처럼 캔버스를 만들어주는 시스템도 없었고, 유화 물감을 살만한 형편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인은 큰 합판에 남대문시장에서 파는 미군 부대에서 나온 천막을 사다가 붙이거나 그냥 합판 위에 페인트를 사용해 무아지경으로 작업을 하곤 했다.
Q. 1972년에 창립한 신조회는 3월 1일에 대구에서 창립하였으며 당시 회원은 점정식, 서석규, 방광호, 정인화 작가들이 있고 여기에 고인도 참여했었습니다.1) 신조회의 활동과 그 안에서 장석수 선생님은 어떤 역할을 하셨는지요?
정은기 : 나에게도 신조회에 들어오라고 했지만, 조각을 했기 때문에 들어가지 않았다. 장석수 선생도 신조회를 창립하고 몇 년 후 뇌종양으로 갑작스레 타계하셨기 때문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그 대신 대구미술협회에서 함께 활동하면서 1년에 두 번 전람회를 했고, 영남대 교수미전을 했다. 그 전람회들에서도 대부분은 구상회화였지만, 장석수 선생은 주로 추상화를 출품했다.
Q. 장석수 선생님의 작품 중 무엇이 가장 흥미를 일으켰는지, 작품 제작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정은기 : 그의 다양한 시도가 나에게 자극이 된 경우가 많았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장석수 선생의 작업실에서 대형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지켜보았을 때다. 그분은 더운 여름날에는 팬티만 입고 벽에 기대어 놓거나 바닥에 펼쳐놓은 합판에 페인트 통을 들고 역동적으로 움직이거나, 주걱 같은 것으로 확확 긁는 에너지 넘치는 작업을 했다. 완전히 중노동이었다. 그만큼 작품에 적극적이었고 실험적인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장석수 선생의 앵포르멜 회화 대표작 「1965, 패널에 유채」(출처: 대구신문)
Q. 장석수 선생님은 1946년부터 대구여중을 시작으로 대륜중, 경북대 사대부고, 경상중 등을 거쳐 1960년 신명여고를 끝으로 교사직을 마칠 때까지 교단과 화단 활동을 병행하셨습니다.2) 교육자로서 장석수 선생님의 모습은 어떠했나요?
정은기 : 고등학교의 교사로 있을 때는 예술이 다른 과목에 비해서 규범에 얽매이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 그래서 인기가 참 많았다. 내가 알기로, 선생의 형제들도 다 교육자다. 정확하진 않지만, 큰 형이 포항 장기면 근처에서 초등학교 교장까지 하셨고, 둘째 형이 대구대학에서 영문과 교수로 있었다. 셋째가 장선생이고, 그 밑에 여동생들도 포항 등지에서 교사로 일했다고 들었다.
선생과 나는 대학에서 응용미술과와 회화과를 개설할 때, 좀 더 좋은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해서 서울대와 홍익대, 그리고 일본과 미국같은 해외 대학 사례도 함께 조사했다. 나름대로 체계적으로 잡으려고 노력했고, 그 결과 서울대랑 홍익대보다 훨씬 자유로운 과목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덕분에 조혜련 선생, 설기화 선생을 비롯한 훌륭한 제자들을 양성할 수 있었다.
Q. 화가로서, 교육자로서 모습 이외에 인간적인 면모에서 장석수 선생님은 어땠는지요?
정은기 : 내가 70년도에 결혼을 하려고 할 때 나에게 해준 조언이 감동적이었다. 장석수 선생은 다섯 자식의 태를 본인이 다 끊었다고 했다. 그때는 산부인과가 없어서 산파가 아이를 받아줬는데 첫째 아이를 낳을 당시에 산파가 오지 못했다. 당황스럽고 겁이 나는 상황이었지만 장석수 선생이 책에서 아이를 받는 법을 읽고, 직접 물 끓이고, 가위를 소독하고 해서 안 잘리는 탯줄을 억지로 잘랐다고 한다. 그 이후의 출산도 그분이 옆에서 도왔다. 두 분이 그만큼 사이가 좋았다. 그래서 장석수 선생이 갑작스레 타계하셨을 때 사모님이 굉장히 슬퍼했다. 그 이야기를 듣고 내가 참 감동을 받았다. 내 아내가 아이를 낳을 때 나는 그렇게까진 못했지만 꼭 산부인과에 같이 가고 그랬다. 장석수 선생은 아무나 못하는 독특한 일도 해내곤 했다.
Q. 삼덕동에 장석수 선생님이 사셨던 집이 아직 있습니다. 부인과 자녀 등 유가족분들의 대외 활동은 있는지요?
정은기 : 사모님은 살림을 하시는 분이었고, 둘째 아들 장상기가 영남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그가 장석수 선생의 작품과 주택을 관리하며 부친의 미술세계를 정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Q. 장석수 선생님의 주택에 가보셨다 하셨는데, 거긴 어떠했는지요?
정은기 : 그 집은 일본식 가옥이다. 지금까지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집안 어른이 해준 것 같은데 옛날에 그 정도 살면 참 부잣집이다. 장석수 선생은 포항시 장기면의 전통 있는 인동 장 씨의 가문이었다. 그리고 그분은 삼덕동 주택 근처의 안 가본 골목을 다니는 취미가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다니는 것을 참 즐기신 것 같다.
故장석수 선생의 주택 (출처: 대구일보)
Q. 장석수 선생님에 대한 조명이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점이 있을까요?
정은기 : 평론가들은 그를 앵포르멜을 대표하는 화가로 규정짓곤 하지만 장석수 선생은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었다. 조각에도 관심이 있어 하기에 조각가인 내가 몇 가지 조각 도구를 드리기도 했다. 그때 두 점의 조각을 만들었고 개인전에서 쓰이기도 했다. 1968년도쯤에는 예쁜 소품도 완성했다. 동물들과 신화적인 요소가 나오는 섹슈얼한 작품이었다. 그리고 영남전문대 도서관 입구의 큰 벽화도 의뢰 받았었다. 선생은 거기에 그리스 철학에 나오는 아테네 학당처럼 자기 자신이 공부한 여러 가지 철학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원래 데생 실력이 좋은 분이었기 때문에 추상화뿐만 아니라 구상화도 참 잘하셨다. 앵포르멜 회화로 대대적인 개인전을 했기 때문에 모두에게 그 기억이 강하게 남은 듯하지만, 그 외의 작품들도 함께 연구된다면 좋겠다.
Q. 마지막으로 장석수 선생님에 대하여 하고 싶은 말은 있으신가요?
정은기 : 장석수 선생이 좀 더 오래 사셨다면 점정식 선생과 함께 우리나라 추상미술에서 상당한 위치에 오르셨을 거다. 내가 경험해보니 교수직을 퇴임하고 작품 활동을 할 때 제대로 된 작품이 나온다. 예를 들어 박서보 선생의 예가 그렇지 않나. 정년퇴임 후 교수로만 머무는 것보다 현역으로 작품 활동을 해야 예술가라고 생각한다. 그 좋은 기회를 가지지 못한 게 안타깝다. 만약 오래 사셨다면 더 대단한 작품을 탄생시켰을 분이다.
인터뷰 자리에서 정은기 선생
  • 1)교토 동산중학교 동창회-경북 동문회 회원 명단, 1975.3.25., 유족소장.
  • 2)본인이 작성한 어떤 ‘화력’에는 제23회로 오기한 기록도 보임.
  • 2)1966년 12월 14일자로 작성된 ‘연구실적요지서’에 본인이 기록한 사실. 전국결전미술전람회는 1943년 총독부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제22회 조선미전과 동일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 2)본인이 작성한 어떤 ‘화력’에는 제23회로 오기한 기록도 보임.
  • 2)본인이 작성한 어떤 ‘화력’에는 제23회로 오기한 기록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