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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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전시
Kunst-Highlights 2018
글_최정미 디스쿠어스 베를린 대표, Jung Me Chai, Diskurs Berlin
2017년에는 빅뱅이니, 그랜드 투어이니 하며 독일 동시대 미술계가 그 어느 해보다도 미술인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주목을 받는 해였다. 또한, 뮌스터와 카셀에서 10년, 5년에 한 번 열리는 행사를 통하여 수많은 화제와 스타를 나았다. 세계 동시대 미술계를 이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닌 독일은 2018년에는 어떤 방향으로 나갈까. 이번 기고는 필자의 다소 편협한 시야에서 벗어나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전 여성 문화청(FKB NRW) 이사장을 전임했으며 뒤셀도르프지역 예술인 연합 701 e.V. 자문위원인 게릿 크리스티아니(Gerit Christiani) 씨와 공동으로 작성한다.
예술가는 물론 창작인의 메카인 베를린 외에 독일 전역 흥미로운 전시를 알리고자 한다. 필자는 제10회 베를린 비엔날레(10th Berlin Biennale for Contemporary Art)를 서두로 하노버 산업 박람회가 열리는 도시 하노버의 슈프렝겔 미술관 (Sprengel Museum Hannover) 등에서 열리는 야심 찬 전시를 소개할까 한다. 독일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주이며 세계적인 현대미술관과 거물급 컬렉터가 많기로 유명한 뒤셀도르프, 본 그리고 쾰른이 있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의 Must See Exhibition 전시는 게릿 크리스티아니 씨가 가장 독일다운 문체로 소개한다.
Ulay/Marina Abramović, Relation in Space58 minutes, XXXVIII Biennale, Giudecca, Venice, July, 1976, Ulay/Marina AbramovićBild-Kunst, Bonn 2017
10th. Berlin Biennale for Contemporary Art : 2018. 6. 9 – 9. 9
올해 제10회 베를린 비엔날레 큐레이터 팀원은 Thiago de Paula Souza, Gabi Ngcobo, Nomaduma Rosa Masilela, Yvette Mutumba, Moses Serubiri이다. 우간다어, 브라질어 등 필자가 표기할 수 없는 성명이라 부득이 원어로 큐레이터 이름 표기하는 것을 양해하기 바란다. 베를린 비엔날레는 비엔날레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2년 만에 열리는 행사이다. 9회 때는 뉴욕에서 활동하는 DIS라는 그룹이 전시기획을 했는데 출신국은 다르지만, 전부 백인으로 구성되었다. 2017년 4월 29일 발표에 발표된 10회 큐레이터 리스트에는 우연인 듯 아닌 듯 다 유색인이다. 눈에 띄는 큐레이터로서는 우간다 출신 Moses Serubiri와 Thiago de Paula Souza를 들 수 있다. 저자이며 큐레이터인 Moses Serubiri는 ‘MIT Press’가 출간한 「How Institutions Think」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Thiago de Paula Souza 브라질, 상파울루 출신으로 32회 Bienal de São Paulo의 Accra Study Days의 팀원이었다. 지난 도쿠멘타 카셀이 아프리카, 난민 그리고 탈식민지에 대한 주제와 작가를 대거 방출시켰는데 이에 대한 영향인지 궁금하다. 제10회 베를린 비엔날레의 주제는 집단적 광기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인터넷 보급 전후에 펼쳐진 광기와 마녀사냥에 대한 조망도 흥미로울 것 같다. 이들 5명이 풀어 가는 집단적 광기가 기대된다.
Facing India
Kunstmuseum Wolfsburg : 2018. 4. 29 – 8. 26
1. Reena Saini Kallat, CREASE / CRECVICE / CONTOUR (DETAIL), 2008, Pigment print on Hahnemuhle Museum etching archival paper, set of 10, prints, each 101 x 127cm, Courtesy of the artist (Foto: Iris Dreams)
2. Bharti Kher, PORTRAIT MANJU, 2013, Saris, resin, cement, 152 x 63 x 56cm, Courtesy of the artist,
3. Prajakta Potnis, CAPSULE I, 2012, C-print on archival cotton rag paper, 96,5 x 152cm, Courtesy of the artist
4. Mithu Sen, BORDER UNSEEN (DETAIL),2014, Installation, false teeth and dental polymer, 25m, Eli and Edythe Broad Art Museum, USA
Figures in Motion : Rineke Dijkstra und die Sammlung des Sprengel Museum Hannover
Sprengel Museum Hannover : 2018. 1. 27 – 5. 6
네덜란드 출신 작가 리네케 딕스트라(Rineke Dijkstra)가 니더작센 재단에서 주관하는 국제 스펙트룸 사진상(SPECTRUM Internationaler Preis für Fotografie)에 상을 수상한다. 그녀의 초상화 시리즈는 고전과 절제미가 함축되어 리네케 딕스트라만의 독보적인 스타일을 고수해 왔다. 전설적인 하셀 블라드 상 수상 외에 샌프란시스코 현대 미술관,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과 테이트 리버풀 등 예술가들의 로망인 미술관에서 전시했다. 1990년대 초반의 사진 작품 외에 막스 베크만(Max Beckmann)과 알렉세이 폰 야블렌스키(Alexej von Jawlensky)의 회화 및 조각품을 주제로 한 최신작품이 선보일 예정이다. 슈프렝엘 미술관이 소장한 리네케 딕스트라의 작품 또한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1. Rineke Dijkstra, Vondelpark, Amsterdam, June 10, 2005, C-Print, frame 151178cm / image 112×140cm, Sammlung Niedersächsische Sparkassenstiftung im Sprengel Museum Hannover © courtesy the artist and Galerie Max Hetzler, Berlin
2. Rineke Dijkstra, Marianna and Sasha, Kingisepp, Russia, November 2, 2014, C-Print frame 152×127,5cm / image 117×94cm, © courtesy the artist and Galerie Max Hetzler, Berlin
Gerit Christiani, 701 e.V. 자문위원
Marina Abramovic – The cleaner
Bonn, Bundeskunsthalle : 2018. 4. 20 – 8. 12
1946년 세르비아에서 태생 마리나 아브라모비치(Marina Abramovic)는 행위예술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녀는 스스로 몸을 매체로 하여 전에는 접할 수 없었던 그녀만의 획기적이며 극한치를 보여 준다. 즉 인간이 견딜 수 있는 한계와 실존에 대한 담론 그리고 정치 권력에 대한 기초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전시 에는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영화, 사진, 회화, 조형 및 설치 등이 전시될 예정이며 또한, 퍼포먼스가 재구성될 예정이다.
Marina Abramović, The Artist is Present3 months,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NY, 2010, Marina Abramovićᄅ Marco Anelliof the Marina Abramović ArchivesBild-Kunst, Bonn 2017
Raqs Media Collective – Twilight Language
Düsseldorf, Kunstsammlung NRW : 2018. 4. 21 – 8. 26
Raqs Media Collective는 예술가, 큐레이터, 작가, 영화 제작자, 컴퓨터 전문가 또는 도발적인 철학가로 구성된 인도 출신 그룹으로서 1992년 뉴델리에서 결성되었으며 는 이들의 독일 최초 전시다. 는 단순한 이분법적인 사고의 범주에 속하지 않으려고 한다. 또한, 동시대가 가지는 복잡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관찰을 통한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이 그룹은 국제사회가 직면한 자본주의화, 도시화 그리고 정치적 정체성을 다방면적인 관점으로 조망, 유도한다.
Black & White – Von Dürer bis Eliasson
Düsseldorf, Museum Kunstpalast : 2018. 3. 22 – 7. 15
중세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작가는 흑백 회화의 미니멀한 색감, 시각의 힘에 매료되었다. 태피스트리, 회화, 스테인드글라스와 사진 등을 통하여 작가는 물론 관람객에게 도전장을 던진다. 게하르드 리히터(Gerhard Richter)는 회색이 이상적인 색상이라고 말했다. 전에는 앵그르, 드가, 폴락, 브리짓 라일리, 게르하르드 리히터, 올라퍼 엘리아슨(Ingres, Degas, Pollock, Bridget Riley, Gerhard Richter, Olafur Eliasson)의 독특한 흑백으로 구성된 작품 조명설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1. Olafur Eliasson, Room for one Colour, 1997, Room for one colour, Installationsansicht aus dem Moderna Museet, Stockholm 2015, Courtesy of the artist; Tanya Bonakdar Gallery, New York; neugerriemschneider, Berlin, Foto: Moderna Museet, Stockholm Olafur Eliasson. Foto: Anders Sune Berg
2. Heinz Mack, Wei e dynamische Struktur, 1962, White Dynamic Structure Kunstharz und Pigmente auf Leinwand, 130×170cm, Museum Kunstpalast, Dsseldorf – Stiftung Sammlung Kemp, Foto: Museum Kunstpalast – ARTOTHEK / VG Bild-Kunst, Bonn 2017
3. Hans Op de Beeck, The Collector’s House, 2016, The Collector’s House, Skulpturale Installation, Mixed Media, 40×20×12,5m, Foto: Studio Hans Op de Beeck
Hans Josephsohn – Existentielle Plastik
Essen, Folkwang Museum : 2018. 3. 30 – 6. 24
1. Ansicht Museum Folkwang, Bismarckstraße, © Museum Folkwang 2017, Foto: Giorgio Pastore
2. Hans Josephsohn, Ohne Titel, 2006, Liegende, Messing, 79,5×220,5x 70 cm, Foto: Kesselhaus Josephsohn, Courtesy Josephsohn Estate, Kesselhaus Josephsohn/Galerie Felix Lehner, Hauser & Wirth
1920년 쾨니히스베르그에서 태어난 한스 요셉존(Hans Josephsohn)은 2012년 취리히에서 작고했다. 한스 요셉존은 인간의 실존적인 한계를 청동 조각을 통하여 표현하고자 했다. 요셉존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인간의 실존적인 문제를 영구적인 실험과 그 행동의 가능성을 통하여 현대인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질문을 던진다.